리스트와 비슷한 딕셔너리 하지만, 딕셔너리는 키와 값이 쌍지어 저장되는 형태입니다!
key_value = {
'key1' : '나는 key1의 값이다!',
'key2' : '나는 key2의 값이다!',
'key3' : '나는 key3의 값이다!'
}
"""key_value 딕셔너리의 각 key가 가진 값은 무엇인가요?"""
print("""key_value['key1']={}""".format(key_value['key1']))
print("""key_value['key2']={}""".format(key_value['key2']))
print("""key_value['key3']={}""".format(key_value['key3']))
형태
[Key] : [Value]
key1의 값은 value 이다.
이에 대한 응용으로 가위 바위 보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
win = {
'가위': '보',
'바위': '가위',
'보': '바위'
}
def start(mine, yours):
result = '0'
if mine == yours:
result = 'draw'
return result
elif win[mine] == yours:
result = 'win'
return result
else:
result = 'lose'
return result
while 1:
me = input('가위, 바위, 보 중 선택 종료는 "종료"를 입력하세요>>')
if me == '종료':
break
elif (me != '가위') and (me != '바위') and (me != '보'):
print('가위 바위 보를 입력하지 않았습니다.')
continue
else:
import random
list = ['가위', '바위', '보']
you = random.choice(list)
print('{} 나:{} 컴퓨터:{}'.format(start(me, you), me, you))
print('가위 바위 보 프로그램 종료')
Line 1~5: win 딕셔너리를 생성해 key가 가위일 때 value는 보 즉, key가 승리할 조건을 딕셔너리로 만들었습니다.
가위: 보 = 가위를 낼 때 상대가 보를 내면 내가 이긴다.
Line 8~18: start 함수를 생성해 나와 컴퓨터의 패에서 결과를 리턴합니다.
Line 21~33: 자신의 가위, 바위, 보 패를 입력합니다.
종료를 입력할 시 프로그램 종료가 되고
가위, 바위, 보가 아닐 경우 다시 while문을 시작하도록 설정했습니다.
컴퓨터의 패는 가위, 바위, 보 중에서 무작위로 선택하게 했습니다.
결과를 출력할 시 생성한 딕셔너리를 사용했습니다.
while 1을 선언하여 항상 참으로 동작하도록 설정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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